본문 바로가기
교육정책과뉴스

온라인 개학 - 교사, 학부모, 학생이 준비해야 할 것은?

by 얼음보리차 2020. 4. 1.

사상 초유의 온라인 개학 사태가 벌어졌습니다. 교사, 학부모, 학생 모두 한번도 경험해 보지 못한 다들 처음겪는 상황입니다.
교육부의 브리핑만으로는 과연 무엇을 준비해야 할 지 감이 잡히지 않습니다. 앞으로 자세한 지침이 나오겠으나, 아직 안개 속을 걷는 것 같은 느낌입니다. 답답한 이 상황 속에서 대략적으로 어떤 준비를 하면 좋을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교육부 제공 온라인 개학 안내자료



기존 개학일보다 3일 늦은 4월 9일, 고 3과 중 3 학생을 대상으로 가장 먼저 온라인 개학이 실시됩니다. 이어서 1주일 뒤인 4월 16일에 중·고 1-2학년과 초 4-6 학년, 4일 뒤인 20일에는 초 1-3학년을 마지막으로 모든 학교에서 온라인 개학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등교 개학 일자는 아직 대략적으로도 정해지지 않았으며, 코로나19 상황과 학교여건을 고려하여 유동적으로 운영될 예정입니다.
수업일수는 10%를 감축하는 방안이 그래도 유지될텐데요, 법정 수업일수 총 190일에서 고3과 중3 학생은 13일을, 중·고 1∼2 학생과 초 4∼6 학생은 17일, 초 1∼3 학생은 총 19일을 감축하기로 했습니다.


우선, 교사는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요?
아마 교육부에서 교사의 역량을 강조하긴 했지만 교사 개인이 일일이 수업 컨텐츠를 만들어 배부하고 수업하기에는 힘든 상황처럼 보입니다. 수업 컨텐츠가 온라인 수업에 아주 큰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이로 인한 학생 수업의 형평성 문제도 대두될테구요, 아마 대부분의 수업은 EBS 온라인 수업으로 대체될 것 같습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수업 컨텐츠를 일단 준비하고 많은 분량은 아니더라도 학생들에게 간결하고도 명료하게 제시할 수 있도록 컨텐츠 제작 활동을 미리 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마도 ppt를 활용하시는 것이 좋을것 같구요.
교육부에서 스마트펜이나, 스마트 노트등을 지원해 준다면 그러한 스마트 기기를 활용하는 방법을 미리 숙지해 두는것이 필요하겠습니다.

또한 교육과정에 적합한 알맞은 동영상을 찾아 링크를 미리 수집하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너무 길지 않은 범위내에서 양질의 동영상자료를 수집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다음은 학부모입니다. 학부모님께서는 어떤 것을 준비하는 것이 필요할까요?

교육청과 학교는 저소득층, 다자녀가구 등 학습용 스마트 기기가 필요한 대상자에게 기기를 대여하는 방법을 준비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에 해당한다면 다행이겠으나, 디지털 디바이스가 없는 가정 중 위의 사항에 해당하지 않는다면 기기 준비를 먼저 하셔야겠습니다.

또한 스마트폰이나 패드는 학생이 긴 시간동안 온라인 수업에 참여하기엔 힘든 부분이 있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화면이 작지 않은 노트북이나 데스크탑을 준비하는것이 좋겠습니다.

초등 저학년일 경우는 학부모의 유무에 따라 수업의 질이 굉장히 달라질 것입니다. 학부모가 옆에서 수업에 대해 도움을 주는것과 학생 혼자서 참여하는 것은 아동이 어릴수록 더욱 큰 격차가 생기게 됩니다.

만약 회사에 출근해야 하는 가정일 경우, 지금도 진행중인 ebs수업을 아동 혼자 듣게 해보고 간단한 타이핑이나 컴퓨터 조작능력을 미리 향상시켜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면대면 수업일 경우 아마 zoom프로그램을 학교에서 사용하게 될 확률이 높을 것입니다. zoom은 학부모님께서도 조금만 들여다보면 쉽게 조작 가능한 프로그램이니 학생과 함께 미리 연습해보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학생은 어떤 준비자세로 임해야 할까요?
일단 온라인 수업도 하나의 학교수업임을 인지하고 진지한 자세로 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온라인 수업 시간 동안은 화장실 가는것이나, 무언가를 먹는 행동은 잠깐 참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제까지 집에서 자율적으로 온라인 강의를 들었던 것과는 다른 상황임을 꼭 인지하고 구별해야겠습니다.

또한 컴퓨터 조작이 익숙하지 못한 경우 간단한 컴퓨터 조작이 가능하도록 연습해야 합니다. 특히 면대면 수업은 라이브로 진행되기 때문에 컴퓨터 조작이 익숙하지 않다면 당황할 수 있는 상황들이 연출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온라인 수업 외 교사가 내주는 과제 역시 성실하게 작성하여 제출해야 할 것입니다.
정해진 기한 내에 학교마다 정한 온라인 소통 사이트에 제출해야 합니다.(e학습터, 위두랑 등)



이상 교사, 학부모, 학생이 준비해야 할 온라인 수업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자세한 준비 사항은 교육부의 자세한 지침이 나와야 하겠지만요. 과연 어떤 온라인 수업을 하게 될 지 굉장히 개인적으로 궁금하네요.

교사는 너무 목표치를 크게 잡는것보다는 최대한 학생들에게 간단 명료한 과제 전달 및 수업내용을 구성해야겠습니다.
학부모는 학생이 안정된 온라인 수업 환경 속에서 수업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야 할것이며 학생은 진지하게 온라인 수업에 임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댓글